티스토리 뷰

폰트포지 한글화 작업은 완료하여 등록되어 있습니다.

한글 리눅스에서 설치하시면 제가 변역한 파일이 자동 사용됩니다.


시험삼아 몇개만 번역해 포팅해본 결과

근데, 나... 타이포그래피 전문용어 익숙치 않아ㅠ



한참 손을 놓고 있었다.


첫 시작은, 선과 면의 아름다움에대한 이유없는 사랑이었고, 그리고 이어진 한글에대한 사랑이었다.

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대학원생인 지금까지 엔진설계나 해온 공대생이 전무한 지식으로 무엇을 할수 있겠는가.

하지만 난 운이좋게도,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연구실을 거쳐 지금도 어설픈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내고 있고,

미분기하학을 통해 컴퓨터가 어떻게 선과 면을 표현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적으로, 수식적으로, 기계적으로 인간의 감성의 난해한 아름다움이 모두 표현되진 않더라도 융합될 수 있으면 

점점 더 사라저가는 아날로그를 조금은 더 의미있게 수명을 더해 줄 수 있지 않을까.


Fontforge를 다운받아 깨작째작 코드를 수정해보려고 한지 이미 2년이 넘어간다.

작년엔 타이포그래피 수업 청강하며, 볼록거울효과 기능을 추가해보려고 깨작여보았었지. 성공하진 못했지만ㅠ

항상 그렇듯 삶은 바빠만지고, 세상은 내 시간을 빼앗아간다. 젠장.


한참이 지났지만, 한번 세게 아프고났더니, 온갖 잡생각의 하나일 지 모르겠지만,

다시 해봐야지. 먼저 한글화작업부터. 정규 타이포교육과정을 거쳐본적이 없는지라, 정작 그 기능도 다 알지 못하니.

Fontforge의 Document는 이미 너무 오래전에 업데이트가 되지않아.. 도무지 해독이 어렵다.

워낙에 능력이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구축한 코드라 그런지, 더 어렵다.

오픈소스를 다뤄본적이 없어, 도통... 젠장.


항상 그렇듯 살금살금 :)

우리의 자랑 한글이 이대로가면 사장되버릴거 같은 마음의 두려움을 알아주는 사람이 좀더 많아지길 기원하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