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돌이의 오늘생각/공돌이의 공감

[폰트포지] Fontforge 한글화작업

폰트포지 한글화 작업은 완료하여 등록되어 있습니다.

한글 리눅스에서 설치하시면 제가 변역한 파일이 자동 사용됩니다.


시험삼아 몇개만 번역해 포팅해본 결과

근데, 나... 타이포그래피 전문용어 익숙치 않아ㅠ



한참 손을 놓고 있었다.


첫 시작은, 선과 면의 아름다움에대한 이유없는 사랑이었고, 그리고 이어진 한글에대한 사랑이었다.

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대학원생인 지금까지 엔진설계나 해온 공대생이 전무한 지식으로 무엇을 할수 있겠는가.

하지만 난 운이좋게도,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연구실을 거쳐 지금도 어설픈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내고 있고,

미분기하학을 통해 컴퓨터가 어떻게 선과 면을 표현하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적으로, 수식적으로, 기계적으로 인간의 감성의 난해한 아름다움이 모두 표현되진 않더라도 융합될 수 있으면 

점점 더 사라저가는 아날로그를 조금은 더 의미있게 수명을 더해 줄 수 있지 않을까.


Fontforge를 다운받아 깨작째작 코드를 수정해보려고 한지 이미 2년이 넘어간다.

작년엔 타이포그래피 수업 청강하며, 볼록거울효과 기능을 추가해보려고 깨작여보았었지. 성공하진 못했지만ㅠ

항상 그렇듯 삶은 바빠만지고, 세상은 내 시간을 빼앗아간다. 젠장.


한참이 지났지만, 한번 세게 아프고났더니, 온갖 잡생각의 하나일 지 모르겠지만,

다시 해봐야지. 먼저 한글화작업부터. 정규 타이포교육과정을 거쳐본적이 없는지라, 정작 그 기능도 다 알지 못하니.

Fontforge의 Document는 이미 너무 오래전에 업데이트가 되지않아.. 도무지 해독이 어렵다.

워낙에 능력이 뛰어난 프로그래머가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두고 구축한 코드라 그런지, 더 어렵다.

오픈소스를 다뤄본적이 없어, 도통... 젠장.


항상 그렇듯 살금살금 :)

우리의 자랑 한글이 이대로가면 사장되버릴거 같은 마음의 두려움을 알아주는 사람이 좀더 많아지길 기원하며..